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실학박물관, 개관 앞두고 유물 수집에 나서!
admin - 2009.01.21
조회 213

▶ 국내 유일의 실학을 주제로한 역사박물관인 실학박물관


▶ 2월 2일(월)부터 6일(금)까지 유물매도신청 접수


▶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or.kr) 참조


 


국내 유일의 실학을 주제로 한 역사박물관인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에서는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실학을 재조명할 수 있는 유물을 찾고 있다.


실학박물관은 실학 관련 유물을 전시하고 연구 및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추가로 새로운 유물의 구입·기증·위탁을 실시한다.


실학박물관의 구입·기증·위탁 대상유물은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실학과 관련이 있거나 실학시대의 사회양상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문화재를 대상으로 하며, 지정문화재는 우선 구입할 예정이다.


이번 실학박물관의 유물 구입·기증·위탁 참가자격은 소장유물의 매매·기증·위탁을 희망하는 개인(종중 포함), 문화재매매업자 및 법인이며, 신청방법은 매매 희망시 유물구입공고 기간에 유물매도신청서(박물관 소정양식: http://www.ggcf.or.kr 새소식 다운로드)를 작성하고 해당 유물을 확인할 수 있는 인화된 사진 혹은 디지털 유물사진(근접촬영 칼라 3″× 5″)을 매도신청유물명세서(박물관 소정양식)에 첨부하여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개관준비팀으로 우편으로 송부하며 접수된 서류는 박물관 검토 후 담당자의 전화연락으로 실물접수가 이루어진다.


실물접수는 매도신청서 등의 서류 검토 후 개별통지 한다. 따라서 서류접수를 거치지 않았거나 서류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유물에 대해서는 실물접수 할 수 없다. 기증·위탁의 경우는 전화연락만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유물매도신청의 서류제출 기간은 2009. 2. 2(월) ~ 2. 6(금) 이다.(기간 이외에는 신청을 받지 않음)


신청장소는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개관준비팀 학예연구원 양상훈(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6-1 우편번호 442-835 ☎ (031) 231-8504)로 하면 된다.


실물접수시 필요한 서류는 △유물 소장자 신분증 △문화재매매허가증·사업자등록증사본 각1부(문화재매매업종사자)△소장자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 1부(대리 접수의 경우)


기타사항으로 매매희망 유물은 문화재보호법에 저촉(도굴품, 장물, 위조품 등의 불법유물)되지 않아야 하고 구입여부는 본 박물관의 소장품 구입절차에 따라 심의 후 최종 결정되며, 구입대상에서 제외된 유물은 본인에게 통보하여 반환한다. 유물매매약정 체결 후 대금지급과 동시 유물에 대한 소유권은 경기문화재단으로 이전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실학박물관개관준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기증·위탁자에게는 상설전시나 특별전시에 기증· 위탁 유물 우선 전시, 기증증서 및 감사패 증정, 100점 이상의 유물 기증시 기증유물 도록 제작 증정, 박물관 종신회원 자격 부여, 각종 박물관 행사시 우선 초청, 각종 박물관 발간 자료 송부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아울러 기증의 경우 기증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유물평가액의 20%에 한하여 기증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 기증·위탁은 유물매도신청과 관계없이 수시로 이루어진다.


 


☆ 문의 : 실학박물관개관준비팀 학예연구원 양상훈 ☎ (031) 231-8504)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